본문 바로가기
탄소중립

[탄소중립] 현대모비스 회사 개요, 탄소중립 분석 및 평가

by oneweektwo 2022. 11. 26.
반응형

1. 회사 개요

현대모비스는 1977년 6월 25일에 설립된 자동차 부품업체이다. 차량 애프터서비스용 부품사업, 모듈조립 및 부품제조 사업 등이 주력이며, 글로벌 상위권 자동차 부품업체로서 우수한 시장지위를 영위하고 있다. 2022년 3월말 기준으로 기아자동차가 최대주주이며 특수관계자의 지분율은 31.3%이다. 현대모비스는 2000년 현대자동차와 기아로부터 애프터서비스용 부품사업을 양수했고 이후 샤시, 캭핏, 프로트엔드 모듈 등과 같은 모듈 조립과 제동 및 조향 장치, 에어백, 램프, 레이더, 센서 등 핵심부품을 포함해 친환경차 구동 및 배터리 시스템, 제어기, 수소연료전지 시스템 등의 전동화 부품으로 사업을 다각화해 글로벌 Top-tier 부품업체로 자리매김했다. 애프터서비스용 부품사업에서는 1,000개 이상의 국내 대리점을 보유하고 있고 최적의 부품 공급률 유지를 위한 유통 네트워크를 구축했다. 해외 215개 국가에서의 물류거점과 대리점, 딜러 운영을 통해 경쟁우위를 확보중이다. 핵심부품 제조에 있어서는 선행기술개발과 해외 생산거점 확보가 우수한 사업 경쟁력을 유지하는 기반이다. 현대모비스는 현대자동차와 기아, 현대제철 4개 회사 간의 순환출자 형식의 지배구조를 보유중이며 현대모비스는 현대자동차 지분의 21.4%를 보유하여 현대자동차 그룹의 실질적인 지주회사로서 지위를 확보하고 있다. 2020년 모셔널, 2021년 보스턴 다이나믹스 지분인수 등 그룹의 미래사업 전략 전개를 위한 주요 투자를 현대자동차 및 기아와 함께 진행했고, 향후 전동화 핵심부품에 대한 기술개발과 제조를 담당하고 있어 현대자동차 그룹에서 사업적 중요성과 위상이 높아질 전망이다.

2. 탄소중립 분석

현대모비스는 기후변화 이슈를 위기이자 동시에 기회로 인식하고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2021년 12월 Green Transformation to 2045 Net-Zero를 비전으로 하는 탄소중립 추진전략을 수립했다. 탄소중립으로 나아가기위해 중장기 비전과 목표, 실행방안 및 향후 계획과 관련하여 지속가능경영위원회에 보고하였고 대외 선언도 완료했다. 현대모비스는 2021년 10월 국내 자동차 업계 최초로 SBTi에 가입하여 1.5˚C 시나리오에 부합하는 탄소중립 목표를 설정할 것을 국제적으로 서약하였으며 2023년까지 Scope 3 배출량까지 SBTi 검증을 완료할 예정이다. 이와 더불어 현대모비스는 2022년 4월 국내 자동차 업계에서 최초로 RE100에 가입하였다. 현대모비스에서 사용하는 에너지의 85% 이상이 전력이고, 대부분의 온실가스 배출량도 화석연료로 발전된 전력 사용에 기인하는데, 100여개 사업장의 에너지/환경 담당자로 구성된 RE추진단을 발족하여 매년 RE100 이행상황을 점검 받을 예정이다. 구체적으로, 현대모비스는 2040년 사업장 탄소중립 달성, 2045년 탄소중립 달성을 목표로 하고 4대 추진전략을 수립했다. 첫 번째는 Green Plant로 에너지 전환 및 효율화를 통해 사업장 감축을 가속화하는 것이다. 두 번째는 Green Supply로 Scope 3 감축을 위한 체게적인 공급망 관리를 하는 것이다. 공급망 관리시스템을 구축하여 공급망의 배출량을 산정하며 관리할 계획이다. 세 번째는 Green Product로 산업 패러다임 변화에 따른 탄소저감 제품을 확대하는 것이다. LCA에 기반하여 탄소저감 제품을 확대하고 중장기적인 전략과 연계되는 혁신기술을 개발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마지막 네 번째는 Green Partnership으로 그린 생태계 조성을 위한 지속가능 파트너십을 운영하는 것이다. 온실가스 흡수와 상쇄 이니셔티브를 운영하고 그린 라이프스타일 전환을 실행방안으로 설정하였다.

3. 평가

현대모비스는 기후변화를 포함한 환경 이슈 대응 역량을 기업의 필수적인 경쟁요소로 인식하고 있다. 자동차 산업은 패러다임의 대격변이라고 할 만큼 급격한 전환 요구를 맞고 있는 만큼 현대모비스는 체계적인 친환경 비전과 전략을 바탕으로 전사적인 환경경영체제 운영과 과감한 투자를 통해 환경에 대한 부정적 영향을 최소화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2045 탄소중립 선언과 SBTi 가입, 친환경 제품 매출액 비율 14.6% 달성은 그 노력의 증거라고 생각된다. 미래세대와 지구를 위한 친환경 클린 모빌리티의 실현을 통해 폭발적으로 성장하여 친환경 부품시장을 현대모비스의 기술로 선도하기를 바란다.

반응형

댓글